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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수 율촌역

  • 전라선은 처음에는 사설 전북철도주식회사에 의하여 1914년 2월에 착공되어 같은 해 11월 전주까지의 구간이 개통되었다. 그 후 조선총독부의 철도 건설정책의 변경에 따라 1931년 10월 전주∼남원이 개통되고, 1936년 12월 16일 남원∼순천이 개통됨으로써 1922년 7월 이미 광주∼여수 간에 개통된 당시의 광주선 구간과 연결하였다. 율촌역은 1930년 12월 25일 남조선철도주식회사의 영업개시와 동시에 건축되어 일반운수영업을 개시하였다. 역사의 왼쪽에 대합실이 배치되고 중앙부에는 역무실이 있으며 이어서 부속실인 보관고(창고)의 볼륨이 돌출된 형태로 만나게 되어 ‘ㄴ’자형 평면을 나타내고 있다. 주요 목구조는 대부분 원형 그대로 남아있으며 특히 지붕은 모임지붕형태로 대합실, 사무실, 숙직실 순서대로 지붕의 높이를 낮게 하고 있다. 원형은 평면과 외형은 이미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된 원창역사와 비슷하며 시기적으로도 같은 시기에 지어졌으며 1930년대 초기의 역사로서 근대철도건축사적 가치가 크다.

    전라남도 여수시 율촌면 당머리길 18
    문의안내:여수시 관광과 061-659-3877

    컨텐츠 수정일:2022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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