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군자의 으뜸인 매화는 그 고고한 자태와 은은한 향으로 수많은 문학 작품의 소재가 되어왔으며, 그 결실인 매실은 예부터 귀중한 건강식품으로 다뤄져 왔다.
중국이 원산지인 매화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으로 이른봄추위가 가시기도 전에 꽃을 피운다.
청아한 향기와 우아한 모습 때문에 관상수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열매인 매실도 건강식품으로 우리에게 더욱 커다란 혜택을 주고 있다.
보해는 1979년 전남 해남군 산이면에 국내 최대 규모인 약 14만 평의 매실농원을 조성하고 매화나무 14,500주를 심었다.
매화꽃이 만개할 3월 말 즈음이면 매실농원 전체가 하얀 눈밭을 연상시킬 정도로 매화꽃이 만발하여 산이면 예정리 일대가 연분홍 빛에 쌓여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는다.
보해 매실농원에서는 매년 매화꽃이 필 때면 일반인들에게 농원을 무료 개방하고 있다.
전 국민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영화 ‘너는 내 운명'에서 두 주인공의 사랑의 로맨스가 연출됐던 장소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나 아직은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여유롭게 매화꽃을 구경할 수 있다.
매화 외에도 이름 모를 야생화가 분홍색 꽃을 피워 하얀 매화꽃과 조화를 이룬 모습을 감상하는 것도 이곳만의 특별한 관람포인트다.
이곳에서 6월 중순경 수확되는 싱싱한 매실은 보해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3월~5월에 한하여 싱싱한 청매실을 전화로 주문하여택배로 배달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주소 :전라남도 해남군 산이면 예덕길 125-89(산이면)
개장일:3월~4월초에만 개방
문의안내:061-532-4959
주차:주차 가능
이용시기:3월~4월초
컨텐츠 수정일:2023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