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선 오일장에 자리한 ‘대박집’은 간장, 들기름, 김가루만 넣어 향긋하고 부들부들한 곤드레밥을 낸다. 정선에서 채취한 연한 곤드레만 쓴다. 메밀전병, 수수부꾸미, 녹두전, 배추전이 한 세트인 모둠전과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메밀, 수수, 녹두는 맷돌에 직접 갈아 반죽을 만드는데 녹두소를 넣은 수수부꾸미가 특히 별미다. 전은 모두 택배 주문이 가능하다.
-

아리랑의 고장 정선에서 황기, 오가피, 엄나무 등이 들어간 약초물에 삶아낸 족발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이 식당의 콧등치기는 집에서 직접 만든 된장으로 만든 육수에 직접 반죽한 메밀칼국수를 끓여 나오는데, 콧등치기의 구수한 된장국물이 일품이다.
-

곤드레나물의 고향 정선, 정선에서도 곤드레나물밥의 원조로 알려져 있는<동박골식당>이다. 이 식당의 곤드레나물밥은 지글지글 달궈진 돌솥에 한가득 담겨 나오는게 특징이다. 콩나물 밥을 먹는 방법과 같이 양념장을 넣고 슥슥 비벼 먹으면 된다. 간장 양념장과 함께 고추장과 막장이 함께 나와 취향에 따라 간을맞춰 비벼 먹는게 요령이다.
-

정선읍 봉양리에 위치하였고 정선에서 채취한 갖은 나물을 이용한 산채정식이 일품이며, 5일장 주변에 위치하여 관광이 편리한 곳이다.
-
강원도 정선군 사북읍에 있는 석탄회관은 하이원리조트 입구에 위치한 한식 전문점이다. 주메뉴로 한우 등심과 설렁탕, 우거지 해장국이 있으며 삼겹살, 돼지갈비 등 육류와 간편한 식사를 할 수 있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30여 대 정도의 주차공간과 주차 안내원이 있어 차량 이용 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400석(별실·좌식·입식)의 좌석이 있어 가족과 단체 회식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 식사 공간으로도 적합하다. 단체 회식 시 노래방 기기 제공도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