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당국제공연예술제는 충청남도 예산군에서 열리는 공연행사이다. 2012년에 예당마당극페스티벌로 시작하였다. 지역의 연극인들이 주축이 되어 시작한 향토연극제이며, 2016년부터 서울, 부산, 충남의 대표 작품들을 선정하여 무대화하였고, 2017년부터는 국제행사로 확대하여 프랑스, 일본, 서울, 부산극단 등이 참여했다. 2018년부터 예당국제연극제에서 예당국제공연예술제로 명칭을 변경하여 그리스, 중국, 러시아, 서울, 부산 팀이 참여함과 동시에 부대행사로 예당전국대학연극제를 경연형식으로 도입하였다. 2019년도에는 대학연극제를 세계로 확장하여 세계대학연극제가 되었으며, 추가로 청소년전국독백대회를 경연형식으로 도입했다.
-

예당낚시전국축제는 충남 예산군에 위치한 국내최대 크기의 예당저수지를 배경으로 2003년부터 시작을 하여 2019년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전국최대규모의 순수 아마추어 대회로 정통 바닥 낚시방법을 원칙으로 하는 낚시대회이다.
-

「국화 피워 놓고 기다리는 가을, 흥에 겨워 어화둥둥, 정겨움이 넘치는 예산장터 삼국축제」
1100년 예산의 역사와 문화가 가득한 예산장터 삼국축제는 국화 감상과 더불어 국밥을 뜨끈하게 먹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국수 한 다발을 사 가는 맛과 멋이 있는 ‘가을 나들이’ 축제이다. 향기로운 국화, 얼큰한 국밥, 햇빛과바람으로 만져 만든 국수는 정겨운 인심이 가득하다. 우리 민족의 미덕으로 불리던 ‘훈훈한 인심’을 느낄 수 있는 예산장터 삼국축제에서 한 자락 쉬어가자.
-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의 4·29 홍커우 의거를 기리며 숭고한 희생과 나라사랑의 정신을 기리고자 의거일인 매년 4월 29일 윤의사의 혼이 서려있는 문화재 충의사에서 '윤봉길평화축제'를 개최한다.
◾ 윤봉길 의사의 생애 동안 진행되어 온 독립운동과 그의 사상을 축제에 녹여내어 공연,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윤봉길 의사와 문화재 충의사 및 윤봉길 의사의 생가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 축제를 통해 국내 및 해외 독립운동가들을 소개하여 역사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독립운동가형 대표축제이다.
-

1.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의좋은형제 이야기의 실존인물인 이성만, 이순 형제를 테마로 공연, 전시, 체험, 자연놀이터(물놀이장, 물총대첩, 과일서리 등), 추억의 포차를 운영한다.
2."여름"과"자연"을 메인테마로 자연친화적인 지역 소재를 활용한 자연놀이터를 주요 테마로 유아, 초등, 중등, 고등학생 중심의 임존성 물총대첩, 물놀이장, 대나무 물총만들기, 서리 체험 등 자연놀이를 통해 가족의 사랑을 강조한다.
3.의좋은 형제 축제만의 역사와 스토리를 대흥지역 학생의 공연(인형극, 연극) 및 전시, 체험을 통해 보여준다.
4.전국 최장 길이의 예당호 출렁다리의 느린호수길을 통해 축제장까지 연결되어 예당호를 걸으며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5.의좋은형제 축제는 가족중심, 농촌체험, 주민이 주도하는 축제이다.